Artist: Yejin Noh, Piano
Album Title: Liszt Piano Sonata
Catalog No. NCMK 9010
Release Date: 2021년 10월 23일 발매
Format: CD

Track List:
Réminiscences de Norma, S.394
Based on themes from the opera “Norma” by Vincenzo Bellini
Year/Date of Composition: 1841
Dedication: Marie Pleyel

Widmung, Op.25 No.1 (Arr. Liszt, S.566a)
Transcription of Schumann’s Myrthen, Op.25 No.1
Year/Date of Composition: 1848

Liebesträume No.3 in A Flat Major, S.541
Year/Date of Composition: 1850

Piano Sonata in B minor, S.178
Year/Date of Composition: 1852-53
Dedication: Robert Schumann

Total Running Time: 60:00

피아니스트 노예진,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노르마의 회상> 수록한 음반 출시
오는 10 23 예술의전당서 음반 발매 리사이틀 무대

피아니스트 노예진이 지난 2018년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음반 발표 이후 3년 만에 리스트의 명곡들을 레코딩한 새 음반을 출시한다.

지난 음반에서 고전주의 대표 작곡가 하이든의 단정하고 깔끔한 피아노 음색을 들려주었다면, 이번 음반에서는 역사상 최고의 피아노 음악 작곡가 중 한 명인 리스트의 고난도 비루투오조적인 테크닉과 심금을 울리는 아름다운 천상의 선율들을 들려준다.

수록곡 <노르마의 회상>은 벨리니 오페라 <노르마>에 등장하는 아리아들을 리스트가 1841년 피아노 곡으로 편곡한 아름다운 작품이다. 리스트는 오페라 여주인공인 노르마의 사랑, 비극적인 감정, 숭고한 희생정신 등이 담긴 아리아들을 선택해 오페라적인 음향과 교향악적인 사운드를 피아노로 재현했다. 동시에 피아노만이 낼 수 있는 독창적인 사운드들을 가미해 전무후무한 명곡을 탄생시켰다.

이 곡은 17여 분에 이르는 러닝타임 동안 엄청난 기교와 굉장히 아름다운 선율이 탄탄한 구성으로 짜여진 명곡임에도 불구하고 실황이나 음반으로 자주 접할 수 있는 곡은 아니었다. 기교적으로 너무 어려운데다 감정적으로도 연주자에게 대단한 에너지를 요구하는 곡이기 때문.

노예진이 이 곡과 인연을 맺은 건 미국 인디애나 음대 유학 시절이었다. 당시 지도 교수 아르날도 코헨은 이 곡이 노예진에게 잘 맞을 거 같다며 추천했고, 이 후 이 곡은 노예진이 연주회나 콩쿨에서 가장 즐겨 연주하는 곡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제일 자신 있게 연주할 수 있는 곡을 꼽으라면 주저없이 이 곡을 꼽을 정도. 실제로 노예진의 <노르마의 회상> 예술의전당 2020년 실황 유튜브 영상을 본 애호가들은 지금까지 나와 있는 그 어떤 연주보다 독창적이고 탁월한 해석이라며 극찬하고 있다.

이 곡과의 인연은 노예진이 서울대 음대 박사 논문 주제를 이 곡으로 선택하는 데까지 이어졌다. 노예진은 “리스트의 곡들이 단순히 화려하고 기교적인 것만 있는 게 아니라 굉장한 감동을 주는 멜로디들이 있다”면서 이 곡을 통해 리스트의 천재성과 음악사적 의미를 더욱 깊게 이해하게 되었다고 한다.

또 다른 수록곡 <피아노 소나타 B단조>는 리스트 유일의 피아노 소나타로서 클래식 음악사에 한 획을 긋는 명곡이다. 특이하게 30분 정도 길이의 단 하나의 악장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리스트는 다섯 가지의 짧은 주제를 자유롭게 변형, 발전시키면서 곡 전반에 걸쳐 구조적 통일성을 가지도록 했다. 리스트 특유의 피아니즘을 통해 인간의 희노애락, 선과 악, 천국과 지옥 등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는 듯하다. 그야말로 리스트의 천재성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명곡이다.

이 곡 역시 왠만한 피아니스트는 연주 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기교적으로 대단히 어려운데다가 연주자에게 굉장한 집중력을 요한다.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들 대부분이 이 곡의 레코딩을 남겼을 정도로 피아니스트들이 최고의 명곡으로 꼽는 곡이기도 하다.

노예진은 이 곡을 준비하고 레코딩하는 과정에서 “세계적인 연주자들이 왜 ‘세계적’인지에 대해 새롭게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면서도 “그 연주자들과는 또 다른 저만의 해석, 저만의 리스트 소나타를 선보일 수 있었다는 확신이 들어 즐겁게 녹음할 수 있었다”며 음반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이 외에도 슈만의 곡을 편곡한 <헌정>과 <사랑의 꿈> 등 쉽게 들리지만 절대 연주하기는 쉽지 않은, 귀에 익숙한 아름다운 선율의 곡들도 청취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본 음반은 노예진의 엄청난 에너지와 뛰어난 음악성이 NCM Klassik 레이블 특유의 따뜻하고 풍성한 사운드와 절묘하게 어우러져 대단한 감동을 준다. 8개 옥타브 전대역에 걸쳐 숨막히게 펼쳐지는 리스트 특유의 프레이즈들을 소화하기 위해 탁월한 저음과 정교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파찌올리(Fazioli) F278을 모든 곡의 레코딩에 사용해 음악적 완성도를 더했다.

음반 전체가 리스트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녹음된 이런 고 퀄리티의 순수 국내 제작 음반을 만날 수 있다는 점도 특히 반갑다.

내달 10월23일 인터파크, 예스24, 예전레코드(예술의전당 1층),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아마존뮤직, 유튜브뮤직 등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발매된다.

노예진은 음반 출시와 함께 예술의전당 리사이틀 무대에도 오른다. 음반에 수록된 <노르마의 회상>, <사랑의 꿈> 외에도 <리스트 발라드 1번과 2번>, <Scriabin Sonata No.4> 등 주옥 같은 명곡들을 들려줄 예정이다.

** 피아니스트 노예진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음반 발매 리사이틀
2021년 10월 23일 오후 2:00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

보도자료 및 사진 제공: NCM KLASSIK

https://www.instagram.com/ncmklassik
https://www.facebook.com/NCMKlassik
https://www.youtube.com/c/NCMKLASSIK
www.ncmklassik.com

[음반 구매처]
-온라인: 인터파크
http://bit.ly/NCMK9010IP
-온라인: 예스24
http://bit.ly/NCMK9010YES
-오프라인: 예전레코드(예술의전당 음악당 1층)
보도자료 및 사진 제공: NCM KLASSIK

181219_0005_FB

레코딩 중인 피아니스트 노예진
피아니스트 노예진 프로필
https://www.ncmklassik.com/pianist-yejin-noh/
NCM KLASSIK은 한국의 정통 클래식 음반 레이블로서 모든 음반들을 기획부터 마스터링까지 직접 자체 제작하고 있다. 국내 정상급 연주자들은 물론 유망주들을 발굴, 기획하며 국내 클래식 음악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특히 우수한 레코딩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 반세기 동안 유럽 클래식 음반 레코딩에 사용되었던 빈티지 장비와 현대의 고해상도 디지탈 장비를 동시에 접목해 따뜻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선명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www.facebook.com/NCMKlassik
www.instagram.com/ncmklassik
www.youtube.com/c/NCMKLASSIK